교과목해설

교육과정

교과목해설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물리치료학 모든 전공의 기초가 되는 인체해부의 각 부분을 계통별로 분류하여 각 계통의 구성 및 세부 구조를 이해하고 세포 및 조직의 구성과 종류에 대해 학습 한다.

인체해부학 실습(Practice for Human Anatomy)

인체의 복잡한 구조와 형태 및 그들의 상호 위치를 연구하기 위해 골격계, 관절계, 근육계, 혈관계, 소화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생식기계, 내분비계, 신경계, 감각계 등을 그림으로 배우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신의 몸을 촉진하고 실물을 보고 움직임을 유도하면서 몸으로 읽히며 학습한다.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의학용어의 구성체계와 표기를 이해하고 학습을 통하여 향후 전공서적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물리치료학개론(Introduction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의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전문직으로서의 물리치료를 이해하고 재활에 관여하는 다양한 팀 접근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미래의 물리치료에 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인체생리학(Human Physiology)

신체를 구성하는 해부학적 구조물의 기능에 관한 학문으로 정상적인 신체 활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용하여 학습한다.

인체생리학 실습(Practice for Human Physiology)

인체의 구조와 기능의 상호관계를 배우고 인체 각 부분의 형태와 구성을 이루는 세포, 세포막을 통한 물질이동, 근육, 심장, 혈액순환, 혈액, 면역, 호흡, 요 배설, 체액과 전해질, 소화와 흡수, 대사와 체온조절, 내분비, 생식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인체 운동학(Kinesiology)

인체의 각 관절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통하여 역학적으로 움직임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근골격계진단학(Dignostic for Musculoskeletal System)

물리치료의 영역에서 진단을 위한 검사방법을 배우고 측정을 통한 환자의 치료에 적응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근골격계진단학실습(Dignostic & Practice for Musculoskeletal System)

물리치료진단학에서 배우는 근․골격계 및 신경계의 측정방법, 평가방법 등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기능해부학(Functional Anatomy)

인체의 각 부위들의 기능에 초점을 두고 각각의 관절들이 움직이는 구체적 특성과 그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계와 신경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신경해부학(Neuroanatomy)

인체에서 정보를 전달하고 통합하는 신경의 구조에 대한 학문으로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의 구성 및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보건의료 전반의 영역과 사회복지 및 국가의 보건 정책 등 국민 다수의 건강을 집합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신경계진단학(Diagnostic for Neuromuscular System)

체육지도자로서 스포츠에 대한 과학적 연구 방법을 습득하고 지도능력을 갖춘다.

신경계진단학 및 실습(Diagnostic & Practice for Neuromuscular System)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한 여러 질환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것으로 질환의 특성을 이해하고 평가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의지 보조기학(Orthotics & Prosthetics)

신체의 한 부분(사지와 몸통)이 소실되었거나 약화된 군에서 그 기능을 대체하거나 보조하는 보장구 및 의지의 원리, 종류, 처방 및 적합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광선 및 수치료학(Phototherapy and Hydrotherapy)

빛, 습열 및 물의 정수압 그리고 부력 등을 이용한 치료방법과 원리, 치료효과 등을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광선 및 수치료학 실습(Practice for Phototherapy & Hydrotherapy Practice)

광선치료의 적외선, 자외선 레이저 치료 및 수치료의 핫팩, 파라핀욕, 와류욕, 하바드 탱크 등의 과목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근골격계운동치료학(Therapeutic Exercise for Musculoskeletal System)

근골격계 기능이상으로 발생하는 정형외과적인 질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의 물리치료 방법들을 학습한다.

근골격계운동치료학 실습(Therapeutic Exercise practice for Musculoskeletal System)

근골격계 기능이상으로 발생하는 정형외과적인 질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의 물리치료 방법들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신경생리학(Neurophysiology)

인체의 신경들이 담당하는 역할과 구성성분과 원리 등을 이해하고 신경계 질환, 외상의 기전과 상태 및 치료법들에 관해 학습한다.

임상의사결정(Clinical Decision Making)

임상의사결정과 관련된 임상추론, 가설지향 알고니즘 그리고 장애모형에 따른 문서화 작성 등을 활용하여 근거중심 물리치료를 바탕으로 중재하기 위한 의사 결정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전기 치료학(Electrotherapy)

전기요법으로 치료하는 방법과 그 원리, 치료효과 및 실제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전기 치료학 실습(Practice for Electrotherapy)

전기치료에서 사용하는 초음파, 초단파, 저주파, 은침 자극요법, 간섭파 및 기능적 전기 자극법 등의 이론을 직접 실기를 통하여 습득한다.

신경계운동치료학(Therapeutic Exercise for Neuromuscular System)

인체의 신경계통 및 특수질환에 대한 검사 및 평가법을 습득하고, 감별 판정과 임상기록을 위한 학습과 근거중심에 입각한 치료접근법 선택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신경계운동치료학 실습(Therapeutic Exercise Practice for Neuromuscular System)

인체의 신경계통 및 특수질환에 대한 검사 및 평가법을 습득하고, 감별 판정과 임상기록을 위한 학습과 근거 중심에 입각한 치료접근법을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근골격계질환별물리치료학(Physical Therapy for Musculoskeletal System Disorders)

인체의 근골격계질환 및 특수질환에 대한 검사 및 평가법을 습득하여 감별 판정과 임상 기록을 위한 학습과 근거 중심학에 입각한 치료접근법 선택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정형물리치료학(Orthopeadic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의 주요 대상인 골격, 관절 및 근육 등의 질환 및 치료에 대해 학습하고 치료할 때의 주의점 및 효과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정형물리치료학 실습(Physical Therapy & Practice for Orthopeadic)

정형도수치료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중재기법 등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아동물리치료학(Physical Therapy for Children’s)

태아의 성장과정, 성장기 소아의 특성을 이해하며, 미성숙 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뇌성질환, 마비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학습한다.

아동물리치료학 실습(Physical Therapy & Practice for Children’s)

태아의 성장과정, 성장기 소아의 특성을 이해하며, 미성숙 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뇌성질환, 마비의 조기발견 및 치료방법 등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신경물리치료학(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의 주요 대상이 되는 신경외과 질환의 이해를 위해서 임상에서 접하는 질환, 외상의 기전과 양태 및 치료법들에 관해 학습한다.

신경물리치료학 실습(Practice for Neurologic Physical Therapy)

신경계 질환 특히 중추신경계 질환의 이해를 위한 정상운동발달 과정, 누운 자세에서 선 자세로의 발달과정 등을 단계별로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신경계질환 물리치료학(Physical Therapy for Neuromuscular System Disorders )

다양한 질환에 대하여 각 질환의 기전, 원인, 예후 및 물리치료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일상생활동작(Activities of Daily Living)

손상 및 질병으로 발생된 기능장애의 양상을 이해하도록 하며 기능장애인의 운동기능을 증진시키는 기능 훈련방법 및 일상생활 활동을 학습한다.

정신의학(Psychiatry)

임상에서 직접 환자를 접촉할 때 환자에 대한 전인적인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인간의 정신심리와 비정상적 상태에 관하여 학습한다.

약리학(Pharmacology)

약물의 기원, 물리・화학적 성질, 생체에 대한 작용과 기전, 부작용과 독성, 용법 용량 및 약물의 생체내 운명인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 치료적인 기본지식과 임상에서의 응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임상실습Ⅰ~Ⅳ(Clinlcal PracticesⅠ~Ⅳ)

지금까지 배운 것을 병원 현장에서 환자들과 직접 접촉하므로 실무적응력을 배우고 환자를 대하는 과정과 중요성에 대하여 체험한다.

의료법규(Medical Laws)

우리나라의 의료체계 구성과 의료 시행자의 자격요건, 의료기관의 구성요건 및 의무사항과 법규 위반 시의 처벌에 대해 학습한다

노인물리치료학(Geriatric Physical Therapy)

노화생리, 노인정신과학, 노인과 관절 및 근육생리, 노인의 호흡생리, 노인의 신경생리 등 노인들에게 발생하는 각종 질환에 대하여 소개하고, 노인들의 특별한 문제를 연구하여 독특한 진단법, 치료법 그리고 심리 사회적인 면의 개선방법 등을 학습한다.

심호흡계 물리치료(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

심장과 호흡기관의 기능장애를 가져올 수 있는 질환과 이런 질환들에서 심호흡기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단계적인 재활치료에 관해 학습한다.

심호흡계 물리치료 실습(Practice for 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

다양한 질환의 형태로 발생하는 심장 및 폐 질환의 정확한 이해를 위한 심전도, 호흡요법, 체위배 담요법 등 흉부재활을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병리학(Pathology)

인체의 정상생리에 기초하여 각종 질병의 기전 및 양태를 설명하고 세포, 조직 및 기관에서 나타나는 비정상적 변화를 학습한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보건분야 연구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본소양을 배양한다.